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조사에 의하면 2020년 한국 조선업 수주는 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습니다. 2위는 중국 3위는 일본, 4위는 러시아입니다.
2020년 수주량과 수주 금액
구분 | 1위 | 2위 | 3위 | 4위 |
수주량(만CGT) | 한국(819) | 중국(793) | 일본(137) | 러시아(95) |
수주금액(억불) | 한국(183) | 중국(145) | 러시아(46) | 일본(26) |
2021년 1.5 클락슨 기준
표준화물선 환산톤수(Compensated Gross Tonnage, CGT)
CGT는 실질적인 작업량의 크기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선박의 가공공수, 설비능력 및 선가, 작업공사량, 부가가치 등 GT는 나타낼 수 없었던 것을 상대적인 지수표인 CGT계수를 사용해 구한 것입니다.
DWT
DWT는 선박이 가라앉지 않고 실을 수 있는 무게의 한계를 말한다. 이 무게를 넘어가는 순간 배는 가라앉는다. 그 배가 얼마나 많은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지 배의 성능을 나타내주는 대표적인 지표다.
분석
산업부 관계자는 “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LNG운반선, 초대형컨테이너선, 초대형유조선(VLCC) 등 고부가가치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루어낸 성과”라고 평가 했습니다.
클락슨은 ‘21년 글로벌 발주가 ’20년 보다 23.7% 증가한 2,380만 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(20.9월 클락슨 Forecast Club)하고 있으며, 선종별로 LNG운반선은 320만CGT, 컨테이너선 630만CGT를 예상하고 있습니다.
산업부는 우리 조선사 들이 친환경,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, 자율운항선박, 친환경 선박,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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